사회복지학/정신건강론

정신건강론, 유아기 발달특성

키네시아 2023. 9. 17.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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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체 발달
유아는 2세부터 6세까지 신체발달이 두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시기의 신체발달은 다양한 발달영역의 기초가 된다. 즉, 신체발달은 유아의 외모와 기능적 되고, 특히 정신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신체의 결함이 있는 아동은 자신의 사회생활에서 신체적 환경이나 타인의 반응에 대해 심리적, 정신적 부담을 느끼기 때문에 열등감을 갖게 된다.

 

유아기 신체 발달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균형 잡힌 영향 공급 등 고르게 갖춰졌을 때 촉진된다고 할 수 있다. 유아기의 신체발달은 개인마다 차이를 보이며, 그 주된 요인은 우선 유전적 요인에 결정되는데, 체격이나 외모, 모발 등 외적인 것부터 기능적인 것까지 이르기까지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

 

또한 유아의 주변환경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으며 환경 조건과 시설이 신체 발달과 건강에 중요하다. 따라서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서는 신체발달을 저해하는 요인을 제거시켜야 함과 동시에 보다 나은 생활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2) 인지 발달

유아의 인지발달은 지각, 기억, 유아에 대한 개념발달로 구분할 수 있다. 우선 지각은 자극에 반응하는 과정에서 자극을 인지하는 행위로 일반적으로 외부세계의 대상, 속성, 상태, 운동관계 등을 직접 확인하는 정신적 과정 즉 대상의 진정성을 인식하는 정신적 과정이다.

 

유아기 지각발달은 처음에는 단순히 부분적 특성에 따라 대상을 파악하기 시작하지만,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자극이 각 부분을 연결하여 전체적으로 지각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유아의 기억력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며, 점차 확대되고 분화되어 지속기간이 길어진다.

 

유아기 기억발달에서는 전체적인 것을 기억하는데, 3세 무렵의 유아는 노래나 이야기를 처음부터 끝까지 외우고 외운다. 그러나 외운 것을 중간에서 기억하지 못하고 부분적으로 추출하여 기억하지 못한다. 또 유아의 기억은 감정이나 욕구와 관련이 있는데, 유아가 속한 문화 또는 과거 경험에 의해 결정지어진다.

 

 

 

 

(3) 정서 발달
전체적으로 유아의 정서는 유쾌한 측면보다 불쾌한 정서적 측면이 더 빠르게 나타난다.(Hurlock, 1956). 
유아의 정서는 보통 2~3분 정도 나타나다가 갑자기 멈추는데, 이는 외적행동에서 정서를 표현하기 때문이다. 또, 갑작스럽고 극단적으로 변해가고, 성장하면서 다양한 상황이나 경우에 적응하는 능력이 발달하기 때문에 정서표현을 더 자주 한다.  그러나 점차 학습과 환경의 영향으로 개별화되기 시작한다. 다른 발달영역과 마찬가지로 정서발달도 개인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다.

 

 

 

(4) 사회성 발달
유아기에는 자신을 한 개인으로 인식하여 자신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 개념을 형성하기 시작하며 유아는 자신을 독립적인 몸으로 인식하고 스스로 몸을 조절한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그리고 몸에서 일어나는 변화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자신의 몸에 관심을 가짐으로써 신체적 자의식을 갖게 된다. 유아기에는 신체적 성장과 근력운동을 통해 자신의 몸을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으므로 스스로 일을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을 갖게 되고 이로 인해 자율성을 갖게 된다.

또한 이 시기에는 개인이 자신에게 주는 가치관과 자신이 하는 일의 성공을 예측하는 자존감이 발달하고, 이는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라 달라진다. 유아는 부모나 주변 사람을 동일시하는 과정을 통해 가치태도와 행동기준을 내면화하게 되는데, 이는 유아가 속한 사회나 문화집단의 규칙과 기준을 학습하는 사회화 과정이 된다.

또 다른 중요한 요인으로 또래 간 사회적 행동을 들 수 있다. 유아는 일반적으로 3~5세에 또래와 매우 가깝게 노는 것을 볼 수 있다. 다른 유아와 잘 지내면 우정이 싹트게 되는데, 그 기간이 길지 않고 한쪽이 좋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사회적 교류로서 사회적 행동을 배우면서 유아는 만족감과 좌절감이라는 두 가지 경험을 하게 된다. 이러한 사회적 행동을 모두 경험하게 되면 결국 상반된 사회적 반응을 보이게 된다.

유아기에는 협력해 어울리는 능력이 부족해 싸움이 일어나는데, 주로 소유에 대한 갈등으로 발생하며, 절친한 친구들과 많이 싸우는 경향이 있다. 또한 유아는 자신이 타인보다 열등하다고 느끼고, 열등감이 형성되면 어떠한 방식으로든 자신의 약점을 드러내지 않기 위해 보완적 행동을 하게 된다.

 

 

 

(5) 도덕성 발달
피아제는 유아의 도덕성 발달을 두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제1단계는 옳고 그름의 판단이 권위자의 결정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타율적 단계이고, 제2단계는 도덕적으로 보다 성숙한 단계로서 자율적 단계라고 한다.
자율적 단계에서는 개인이 외부의 법이나 타인의 의견에 의해 지배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 창출한 도덕성에 의해 지배된다. 자율적 단계에 이르면 인간은 실제로 규칙을 구성하고 규칙에 무조건 복종하기보다는 상호 합의와 상황, 의도를 고려하여 받아들인다.

유아기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는 가정환경, 놀이친구, 대중매체 등이 있다. 유아는 부모나 형제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다. 가족행동은 모범의 의미를 가지며 모범을 보인다. 유아가 바람직한 행동을 할 때 적극적으로 보상을 하고, 점차 옳고 그름을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는 도덕적 행동규범을 습득해야 한다.

유아의 도덕적 기준과 행동은 친구의 영향을 받는다. 유아는 친구의 좋은 행동이든 나쁜 행동이든 호기심이나 충동에 이끌리는 경우가 많고, 그림책이나 TV를 통해 행동을 쉽게 모방하게 된다. 

 


출처, 홍순정, 이규미 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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