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정신건강론

아동기 발달 특성

키네시아 2023. 10. 22. 19: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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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신체발달
아동기 신체발달의 특징은 영아기나 유아기에 비해 성장속도가 매우 느리지만 신체기관의 성숙으로 인해 두뇌활동이 활발해지는 시기이다.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자라나며 몸이 더 강하고 조절이 빠른 시기이기도 하다. 

 

출생 직후, 아이는 계속해서 성장한다. 아동기에는 근육을 사용하고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목욕 자세 유지, 움직임, 걷기 또는 달리기와 같은 다양한 운동 활동을 할 수 있게 된다. 운동능력에 있어서는 이미 자신이 가진 기술이 더욱 정교해졌으며 균형감각과 조정능력의 발달이 두드러진다. 특히 남아와 여아의 운동기능과 능력의 차이가 있다.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감각체계가 점차적으로 성숙하게 되는데, 이 감각체계들은 아이들의 상호작용과 그들의 환경으로부터 배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 양손의 협응과 정교함이 발달하면서, 오른손과 왼손을 구분하기 시작한다.
인지 능력도 끊임없이 발달하는데, 숫자와 알파벳과 같은 개념을 습득하는 것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도 증가한다

 


2) 인지, 언어발달
학령기에 접어들면서 아동은 심신을 발달시키고 기존의 문화를 수용하고 학습함으로써 인지적으로 놀랄만한 발달을 보인다. 피아제는 인지발달의 관점에서 학령기를 구체적 조작자라고 지칭하는데. 이때 아동은 어떤 원리나 사건과 사물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

 

구체적 조작자에게서 나타나는 중요한 능력은 탈중심화로 이는 하나의 관점이 아닌 어떤 상황을 동시에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구체적 조작기의 다른 능력으로는 순위결정, 사물을 순서대로 배치하는 능력, 주어진 관계에서 또 다른 관계를 추출하는 전환능력 등이 있다. 구체적 조작자 아동은 대상물을 분류하고 대상물 간의 공통점, 차이점,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아동기에는 언어가 자신의 지적 의사소통 도구이자 학습 도구로 인식될 정도로 언어 능력이 발달한다. 일상생활에서 주고받는 언어를 통해 아동의 언어 발달을 알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능력은 특히 아동기에 발달한다. 대화를 나누는 상대방의 나이와 성별을 알 수 있을 것이고, 이러한 조건에 맞게 언어를 선택하고 조절할 수 있을 것이다. 의사소통 기능은 분권화와 능력개발의 기반이 되어 상대방에게 필요한 정보가 무엇인지 알고, 무엇을 생각하고 전달해야 하는지를 통제한다. 이러한 기능들은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도 영향을 미쳐 지속적으로 발달한다.

 


3) 정서, 사회성 발달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정서적 표현 방법이 달라진다. 유아기 때는 정서적 표현을 직접적으로했으나 아동기는 불쾌감 등을 스스로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간접적인 표현을 한다. 아동기에 나타나는 정서 형태를 살펴보면 아동기에는 두려움보다 분노가 더 자주 나타난다. 아동기의 분노는 욕망이 좌절되거나 실수하거나 놀리거나 혼날 때 나타나기 쉽다. 아동기 공포는 처음에는 시각적·청각적 대상이나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자극에 의해 일어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상상적이고 가상적인 내용으로 변해간다.


학령기에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것은 새로운 경험이 된다. 부모 이외의 권위적 돌봄 제공자가 등장는 것이다. 또래집단이라 불리는 이 집단은 비슷한 연령이나 또래나 친구가 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아동들로 구성된다. 8세나 9세 전후로 보통 또래집단에 참여하고 그러한 집단의 영향을 받는다. 아동의 또래집단에 대한 애착이 더 크지만, 부모에게는 과묵하고 무뚝뚝할 가능성이 높다. 또래집단에 대한 애착은 주관성을 발견하는 데 중요하다. 또래집단의 역할은 다양한데, 아동이 성장함에 따라 또래집단은 더 형식적이고 조직화되어 아동의 성장과정에서 다르게 기능하게 된다.

첫째, 사회화의 기능으로서 또래와의 관계 속에서 또래 집단의 규칙을 준수하고 협동심이나 타협심을 필요로 한다. 
둘째, 태도가 가치관을 형성하면서 또래집단은 다른 가치관을 우선시하는 집단의 독특한 가치관을 공유하게 된다. 
셋째, 아동기에는 정서적 안정의 제공으로 인해 부모의 평가보다 또래 집단 평가가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래 집단에 수용되고 인정받음으로써 부모가 제공하지 못하는 정서적 안정감을 갖게 되고 긍정적인 자아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넷째, 인지 발달과 정보 제공 측면에서 Piaget은 또래와의 상호 작용에서 발생하는 갈등을 경험함으로써 아동의 인지 발달 수준이 향상된다고 하였다. 아동은 논리적 논의를 통해 상황을 해결하는 데 있어 자신의 관점과 일치하지 않는 다른 과점이 있음을 알게 되고, 이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 또, 또래 집단은 수평적 지식이나 정보 교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래 집단의 지식이나 정보 전달이 성인을 통해서보다 더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아동은 그들과의 관계를 통해 사회에 쉽게 적응하는 방법을 배우고 지식이나 정보를 제공받는다.

아이들의 자존감과 가치관은 대부분 그들과 어른들을 대하는 다른 방식에서 온다. 그러나, 또래들 또는 어른들 중 한 문화만을 영원히 동일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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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홍순정, 이규미 저, 정신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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