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정신건강론

정신건강론, 영아기 발달 특성

키네시아 2023. 7. 9. 14: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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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아기 발달 특성

1) 신체발달
생후 24개월 영아기는 신체적 발달이 가장 빠른 시기로 신체의 모든 부분이 빠르게 성장한다. 출생 시 기준 키 성장은 생후 1년경 1.5배, 몸무게는 3개월경에 2배가 되고 1년경 3배가 된다. 뼈와 조직은 연골에서 경골화로, 수와 크기는 성장함에 따라 증가한다.

근육섬유는 성인과 동일하나, 크기는 키 또는 체중에 비례해 증가하고 출생 후 1년까지 신체 수의 근육이 완전히 발달하지 않은 상태로 신체활동이 빠르고 피로감을 느끼지만 반면 회복은 빠르다. 2세 무렵 근육 조절 능력은 뇌 발달과 연합해 운동 기능을 더욱 가속시킨다.

치아의 경우 유치 발생은 출생 후 6~8개월에 나타나는 것이 정상이나, 대개 유아는 1세가 되면 약 6개의 유치가 나오고, 2세 반이 지나면 대부분 나와 성인이 먹는 음식을 잘 먹을 수 있으며, 6세가 되면 영구치가 한두 개 생긴다. 유치는 크기가 작고 조직이 얇고 뿌리도 작고 얕게 박혀 있어 영구치에 대치하기 전 충치가 생기기 쉬우므로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운동발달

생후 1년간 영아는 중추신경계가 성숙함에 따라 운동 기능이 현저히 향상되고 영아기 동안 운동 발달은 매우 빠르게 이루어진다.
운동 능력의 발달은 신체적 성장, 뼈와 근육의 성숙, 그리고 신경계의 성숙 결과로 얻어지며, 연습이나 훈련의 영향을 받는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다른 영역과 마찬가지로 일정한 순서로 진행된다.

머리에서 다리 방향으로, 대근육 운동에서 소근육 운동으로, 몸통에서 사지 쪽으로 발달한다.

 

3) 생리적 기능

신생아는 하루에 18~20시간을 수면시간으로 보내고 2세가 되면 12~14시간으로 줄어든다. 생후 6개월 정도가 되면 밤 동안 6~7시간을 지속적으로 잔다.

영양 공급은 모유나 우유로 지속되고 일정 시기가 되면 이유식을 시작한다. 이유식 섭취 시기는 영아에 따라 개인차가 크지만 아기의 체중 출생 시 2배 또는 7kg 정도 될 때 바람직하다고 권고한다. 12개월 이후 유아의 식사는 이유식에서 유아식으로 바뀐다.

배설은 유아 초기에는 방광이나 직장이 배설물로 가득 차면 괄약근이 자동으로 열려 이루어지고, 괄약근이 통제되는 시기에 배변훈련을 시작하는데 대변은 13개월, 소변은 20개월부터 가능하다.

 

4) 언어발달

영아기 초기 의사소통은 언어를 사용하지 않고 시작되지만 영아기가 끝나는 2세 무렵에는 언어능력이 빠르게 발달해 150~200개 정도의 어휘를 갖게 된다.
언어를 습득해 사용하기 전에도 아기는 울고 얼굴 표정, 몸짓 등으로 엄마와 소통한다. 아이가 처음 내는 소리는 울음이고 우는 것은 가장 강력한 의사전달 방법이다.
돌을 전후 영아는 한 단어의 말을 시작하는데 주로 엄마, 아빠, 맘마 등 가족 명칭이나 음식, 동물 이름을 말한다. 이때 한 단어는 한 문장의 역할을 한다. 생후 18개월에서 20개월이 되면 두 단어를 조합한 말이 생기며, 2세 무렵에는 초보적인 문장을 사용한다.

 

5) 정서발달

생후 얼마 되지 않은 영아는 배냇미소라며 외부 세계와 상관없이 미소 짓는다. 생후 2~3개월이 되면 엄마의 모습 등을 보며 사회적 미소가 나타난다.
기쁜 정서적 표현은 생후 2개월 된 영아도 행복한 표정과 무표정을 구별했다. 공포의 표정을 구별하는 것은 생후 5개월, 분노의 감정도 공포와 마찬가지로 생후 5개월 정도 영아가 구별했다.
영아는 배고플 때와 아플 때 분노 감정이 가장 크다. 불안은 애착행동 및 낯가림과 관련이 있는데, 엄마와의 격리불안이 불안의 주요 원인이다.
영아는 다양한 운동 기능을 발달시키면서 학습한 능력을 보여주고자 주변에 있는 것에 관심을 보인다. 4, 5개월부터 호기심이 나타나기 시작해 6~7개월이 지나면 물건을 흔들며 기뻐하고, 2세가 되면 남자나 여자의 모양이나 음성이 흥미를 갖는다.

 

6) 인지발달

영아기 어린이들은 다양한 사물의 감각을 통해 주변 환경의 정보를 지각하고 선택적으로 획득한 정보를 환경적 자극에 반응해 형성함으로써 인지 발달을 이룬다. 지각발달의 경우 외부자극에 대한 반응과정에서 자극을 인지하는 작용으로 외부자극을 인지하기 위해서는 이를 수용할 수 있는 감각기관의 발달이 우선되어야 한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이론을 통해 영아기의 인지를 감각운동지능이라 제안하며 6단계로 세분화하는데, 영아기는 1단계부터 4단계까지 해당된다.
● 1단계 반사기: 신생아는 환경변화에 익숙해지고 영양분과 휴식을 취하며 반사계를 발전시킨다.
● 2단계 1차 순환반응기(1개월~4개월): 영아가 우연히 흥미로운 결과를 이끄는 어떤 행동을 했을 때 의도적으로 반복적으로 하게 된다.
● 3단계 2차 순환 반응기(4~8개월): 영아는 자신의 신체보다 환경에 있는 사물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다.
● 4단계 2차 순환반응조정기(8개월~12개월): 피아제는 이 단계를 지능이 처음 작용하는 시기로 봤다. 이 시기에는 의도적인 목적을 가지고 행동한다. 사람과 사물을 구별하고, 숨긴 물건을 찾을 수 있게 된다.
● 5단계는 3차 순환 반응기(12~18개월): 이 단계에서도 사건은 반복적으로 일어나는데 영아는 그 상황에서 새로운 것을 능동적으로 찾으려고 한다.
6단계 정신적 연합기(18개월~24개월): 감각 운동기의 끝이자 표상이 형상화됨으로써 전 단계까지 불가능했던 지연 모방이 가능해진다.


지연모방이란 아동이 어떤 행동을 보고 바로 따라 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이 지난 후 그 행동의 재연을 가능한 상태를 뜻한다.

영아기에 획득하는 중요한 개념 중 하나로 대상영속성 개념이다. 이는 대상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 보이지 않는 대상에 대해 생각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는 존재하는 물체가 가려져 보이지 않더라도, 그것이 사라지지 않고 지속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7) 사회정서발달

출생 후 1년에 형성되는 기질과 애착은 생의 초기에 형성되며 인간의 전 생애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1) 기질

기질(temperament)이란 성질과 정서적 반응의 강도, 특히 정서 반응의 질적인 면에서의 지속적인 개인차를 말한다. 개개인의 특정 기질, 예를 들어 편안함, 외향성, 부끄러움 등은 타고났다 믿지만 신생아도 성인과 마찬가지로 각기 다르다.

따라서 어떤 아동의 특성을 다른 아동에게 일반화한다는 것은 매우 어렵고, 아동을 표본으로 하여 얻은 자료라도 일반화는 어렵다.
아이의 기질에 관한 연구를 보면 아이는 대체로 편안한 아이, 까다로운 아이, 느린 아이, 독특한 아이로 나뉜다. 편안한 아동은 행복하고 새로운 상황에 쉽게 적응하지만 까다로운 아동은 환경 변화에 강하게 저항해 잘 적응하지 못한다. 느린 아동은 반응이 느리고 반응 강도가 낮아 종종 부정적이다. 독특한 아동은 다양한 정서적 반응을 보인다.

(2) 애착

애착(attachment)이란 개인이 자신의 삶에서 다른 특정인에게 갖는 강한 정서적 유대를 말한다. 영아와 엄마의 애착에 관해 처음 연구한 사람을 볼비(Bowlby)다. 그는 주보호자와 유아의 정서적 유대감 형성은 생존을 높여주기 위해 진화해 왔다고 봤다. 볼비는 부모와 유아의 초기 상호작용은 정상적인 발달에 결정적이라고 말하며, 초기 애착 형성은 이후 대인관계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했다.

유아기에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하지 못하면 신뢰감과 자신감을 발달시킬 수 없으며, 안정 애착을 형성한 영아의 엄마는 애정적이고 아기의 욕구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영아는 타인을 신뢰하는 성인으로 성장한다. 이처럼 영아와 어머니의 안정적인 관계는 사회성 발달을 돕는다.

(3) 자기인식

자기인식 발달은 먼저 영아가 타인과 자신이 분리되어 있음을 인식하고 엄마의 신체와 자신의 신체가 다르다는 것을 아는 데서 비롯된다.
출생 초기에 영아는 엄마와 자신이 마치 하나인 것처럼 생각하여 자신의 몸과 엄마의 몸을 구분하지 못한다. 생후 6~8개월 무렵의 영아는 엄마와 분리되어 있음을 의식하기 시작하고 9~12개월이 되면서 누군가 안아주고, 재워주는 등의 과정에서 자신과 타인의 기본적인 차이를 파악하기 시작한다. 15~18개월 무렵이 되면 분리된 자기 관념이 비교적 명확해지고, 21~24개월에는 분리된 자기 감각이 거의 확립된다.
영아는 자기 자신을 인식하고 분리된 자기 감각을 형성한다. 자아인식은 자신과 타인이 다른 존재임을 아는 것으로, 자아 인식은 생후 초기에 부모나 주변 사람들과의 사회적 접촉을 통해 형성되며 지적 발달과 병행하여 자아 인식이 발달해 간다.

 


-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우리아이 성장백과, 영아기 운동발달

홍순정, 이규미 저(2016), 정신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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