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정신건강론

일생을 통한 적응과 올포트 발달 7단계

키네시아 2022. 4. 8. 19:28
반응형

 

▶일상을 통한 적응

1. 적응이란?

적절하고 유익하게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능력으로서, 외부 세계의 현실에 적당히 맞추는 활동과, 환경을 바꾸거나 더 적절하게 통제하기 위한 활동, 개인과 환경 사이에 존재하는함께 어울림”(adaptedness)의 상태를 의미하기도 하고, 그러한 상태로 이끄는 심리적 과정을 의미하기도 한다. 개인의 내적 요구와 소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환경을 바꾸는 것을 외부 변형(alloplastic)이라고 하고, 외부 세계에 맞추어 자신을 내적 및 심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을 내부 변형(autoplastic)이라고 함.

 

- 피아제(Piaget)에 따르면 인간은 동화와 조절 평형화 과정을 통해 적응하고, 개인은 상황에 따라 주어진 요구에 자신을 맞추어 나가거나 환경을 자신에게 맞도록 수정하는데, 이 과정을 일생을 통해 일어남.

 

▶일생을 통한 적응

1. 올포트의 발달단계

정상적인 성인을 연구한 최초의 성격 심리학자, 인간의 본성은 긍정적이고 낙관적이라 생각했고, 올포트(1961)는 자아개념을 느끼고 지각된 자기라는 측면에서 설명하고 건전한 성격의 필수요건으로 프로프리엄의 자아 7단계를 통해 유아기부터 청년기까지 발달한다고 말함.

 

1) 1단계- 신체적 자아

출생 시에는 자아와 사물이 구별되지 않는 상태, 15개월경 프로프리엄 발달의 신체적 자아가 나타나고 올포트는 유아가 물건을 가지고 놀다 그 물건과 손을 구별하면서 신체적 자아의식의 출발이라 했음.

 

2) 2단계- 자아정체감

자아정체감의 중요성은 한 사람이 자기를 동일시하고 다른 사람과 자신을 구별하는 것, 자기를 자기의 이름과 일치시키고 사물의 이름과 대비시켜 구별함.

 

3) 3단계- 자존감

2세 정도가 도면 사물과 자아와의 관계에서 자기정체의식이 구체화된다. 이 단계에서 공격적 파괴행위를 하게 되는데 아이의 행동을 강하게 억압하게 자존감 생성을 방해한다. 아이의 자존감은 자율성과 관계가 있으며 부정적 행위로 나타나기도 한다. 그 후 6, 7세 또래와의 경쟁심 형태로 자존감이 나타남.

 

4) 4단계- 자아확장

자아확장은 4세쯤에 나타나고 다른 사람과 사물을 인식, 유아가 나의 것으로 동일시한 대상과 사람이 제한되어 있는 반면, 국가, 학력, 종교와 같은 더 큰 나의 것을 알게 되고 이는 추상개념, 가치, 신념 등 광범위하게 자신을 확장시키는 기초가 됨.

 

5) 5단계- 자아상

유아가 자신을 어떻게 생각하고 그 생각이 어떻게 느끼게 되는지를 의미, 부모와의 상호작용으로 발달하며 칭찬과 처벌을 통해 부모가 어떤 행동을 원하고 싫어하는지 등을 배우면서 선과 악의 개념을 형성.

 

6) 6단계- 자아의 합리성화

초등학교 입학 후 환경에서 새로운 규칙 및 기대를 학습하고 지적 호기심과 합리적 사고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능력이 높아진다. 이때 나타나는 자아발전이 자기의 합리성.

 

7) 7단계- 자아추구

자아상을 시험하고 성인의 성격을 발견하려 노력, 사춘기 때 여러 경험은 부모와 친구들에 의해 조절된다. 정체성의 발견에 가장 중요하며, 이 시기에 삶의 목표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됨.

 

올포트는 충분한 보호와 애정을 받고 긍정적인 정신 성장이 7단계를 통해 건강한 적응이 이루어진다 함.

 

 

- 출처 -
네어버지식백과, 정신분석용어사전, 적응

홍순정, 이규미, 2016, 정신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반응형
LIST